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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Tips for Guitar Recording & Metallica Guitar Recor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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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oundonsound.com/sos/aug98/articles/20tips.html)

1. 기타상태 점검 및 새로운 스트링을 사용할 것. 튜닝도 점검.
2. 녹음전 튜닝체크. 특히 암을 사용할 경우라면 더더욱.
3. 싱글코일 픽업에서는 험을 주의하고, 이 경우 위치를 변경한다든지, 컴퓨터 모니터를 주의하도록.
4. 2트랙 이상 녹음시엔 서로 다른 기타를 사용하거나 사운드를 다르게 할 것. 그렇지 않으면 기타 사운드가 서로 섞여 지저분하게 들림.
5. 트랙에 여유가 많다면, 가장 완벽한 솔로를 따로 저장해 둘 것. 하드디스크 레코딩이 이럴 경우 가장 적당하다.

6. 리버브 등의 효과로 스테레오의 공간감을 줄 것.
7. 스튜디에서는 최종믹스 전까지 이펙팅 과정을 미루는 것이 흔한데, 기타리스트는 연주단계에서의 그 'Feel'을 녹음하기 위해 다양한 이펙트를 사용할 것이다. 어쨌든, 리버브는 믹싱과정에서 추가되지만, 스테레오 리버브는 레코딩 과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여분의 트랙이 필요할 것이고, 기타리스트의 필수적인 이펙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려면, 최소한 모니터링 할 수 있게는 해줄 것.
8. 스피커 시뮬이 최상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원음 그대로 레코딩하고 좋은 품질의 스피커 시뮬을 사용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음. 여분의 EQ 사용도 추천.
9. 팬을 나누면 보다 효과적으로 더 큰 사운드를 얻을 수 있다. 작은 앰프를 마이킹하고 다이렉트 아웃으로 스피커 시뮬을 사용하거나, 마이크를 이동시켜 룸 사운드를 얻거나 등등도 효과적.
10. 반드시 큰 앰프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작은 연습용 앰프도 훌륭하다. Best Spot (가장 좋은 소리가 나는 지점)을 찾을 것. 베이스가 너무 많으면 바닥에서 앰프를 좀 들어올리고, 적다면 똑바로 세울 것. 너무 자잘하다면 앰프를 코너쪽에 놓고 뒤에서 마이킹. 다양한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

11. 컴프는 일정한 기타톤을 유지하고 서스테인을 주는데 효과적이다. 게인을 적게 걸어도 더 좋은 리드톤을 얻을 수 있으며, 클린톤에서는 컴프 후에 이큐를 걸것. 보다 부드럽게 하려면 컴프 앞에 이큐잉.
12. 클린톤으로 여분의 트랙을 하나 받아둔 다음, 레코딩한 것이 시원찮을 경우 여기에 기타이펙터를 입혀 사용하거나, 아니면 다시 작은 앰프를 사용하여 마이킹. 오리지널 사운드와 프로세싱을 거친 사운드를 같이 사용하면 스테레오 이펙트를 얻을 수 있다.
13. 보다 Thick한 사운드를 원한다면, 실제로 두번 녹음하는 Double-Tracking을 할 것. 이것이 어렵다면, 피치쉬프터 등을 이용하여 이펙팅.
14. 다이렉트를 이용할 경우, 작은 앰프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는 걸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플레이가 보다 자연스럽고 스피커와 기타 스트링 사이에 어쿠스틱한 커플링이 발생하여 사운드에 활력을 더한다. 배터리를 사용하는 작은 앰프도 효과적.
15. 다이렉트를 하거나 다른 방에서 앰프로 레코딩할때 보다 활력있는 사운드를 얻으려면 스트링을 마이킹하고 그것을 주 사운드에 더해준다. High-End Frequency Response가 좋은 마이크를 사용하며, Capacitor or Back-Electret mic가 가장 효과적. 스트링에서 15-20 cm 상방에서 마이킹.

16. 스피커 시뮬레이터를 가진 진공관 앰프를 사용할 경우, 조용하게 녹음하려면 더미로드를 가진 스피커 시뮬레이터를 사용할 것. 로드없이 사용할 경우 아웃풋 트랜스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17. 컨트롤 룸에서 앰프로 레코딩을 하면, 실제로 녹음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큰 소리때문에 어쿠스틱 커플링 효과를 얻기 힘들다.
18. 하나 이상의 스피커가 달린 케비넷 (ex. 4x12 Cab.)을 사용하면, 가장 좋은 소리가 나는 스피커를 찾아 그것을 마이킹할 것. Cone 센터를 마이킹하면 밝은 사운드를, Edge쪽을 마이킹하면 부드러운 톤을 얻을 수 있다.
19. 노이즈게이트는 컴프나 딜레이, 리버브 앞에, 게인 스테이지 뒤에 걸도록. Decay time은 음표를 잘라먹지 않도록, threshold는 잡음이 끼지 않을 정도만 설정.
20. 유리알 같은 클린톤을 얻으려면 컴프를 걸고 Aphex Exciter나 비슷한 기기를 이용해 고음부를 강조해준다. 이 경우 다이렉트로 레코딩하는 것이 더 유리. 또한 스피커 시뮬을 끄는 것도 방법이다.


 

 

 

 
 
 

 
 
* Metallica Guitar Recording

메탈리카는 리듬사운드를 3번 녹음한다. 좌, 우측 그리고 Thickener(Center). 
Master of Puppets 앨범과 And Justice for All 앨범은 각 Take를 3 트랙으로 나누었다.

녹음할때는 2개의 4x12 케비넷에 SM57, B&K 4006, 그리고 AKG Goldtube를 이용했는데, 57과 4006은 Grill 바로 위에, AKG는 Edge를 향하도록 45도 각도로 위치. 첫 트랙은 2개의 57을 이용하고, 다음 트랙은 4006을, 또 그 다음은 AKG를 이용하는 식으로. 각 케비넷은 EQ 세팅이 조금씩 달랐고, Close miking한 57과 4006은 양쪽으로 팬을 나눴음. AKG는 30%정도 좌, 우측으로. 그후 phase invert. 각각 다른 EQ 세팅을 하고, 두번째 take 역시, 또 팬을 나눠.... 세번째 take도 같이. 하지만, 각 케비넷은 3개의 마이크를 모두 사용하고 각각 패닝..... (무슨 말인지....쩝....)

Black 앨범부터는 아주 다양한 앰프와 케비넷을 사용했고, 컨트롤 룸에서 가장 좋은 소리가 나는 세팅을 위해 1-9개까지의 마이크를 고르기도.
하지만, 너무 복잡하므로 생략......여전히 3번 Take 하는 방식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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