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악보

Mr. Crowley Solo 2019

728x90



오지 오스본 솔로밴드 1기 멤버로, 오랫동안 활동하지 못했지만, 3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모든 걸 불태우고 떠난 불세출의 천재로 평가받는다. 지금 시점에서도 레전드로 추앙받고 있으며, 수많은 후세대 헤비메탈 기타리스트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오죽하면 랜디 이후의 실력있는 기타리스트들이 그의 빈 공간을 채우려했지만, 역시 원조만 못하다는 대다수 헤비메탈 팬들의 평만 받았을까 (1집 앨범의 Mr Crowley를 비롯한 모든 곡을 작사 작곡했다고 함).
플레이 스타일은 기타 플레이만 튀는 '기타리스트' 스타일이라기보다는 리프, 곡 전개, 솔로까지 전체적인 어레인지를 고려한 '작곡가' 스타일이었다. 즉흥적이라기보다는 잘 계산된 클래시컬하고 유려한 멜로디 라인전개가 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이 분야에 있어서는 거의 레전드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후 후배 기타리스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레코딩시엔 특이하게 대부분의 솔로를 더블 트래킹으로 레코딩해뒀다고 한다. 또한 오지 오스본과 함께했던 투어 기간동안에는 이미 굉장한 수준의 기타리스트였음에도 리허설 이후 전화번호부를 뒤져서 공연하는 지역의 클래식 기타리스트를 찾아가 꼬박꼬박 레슨을 받았다고 하는 등 대단한 노력가였다. 
사용한 이펙터는 Dunlop 사의 디스토션+ 와 10 band EQ 두개가 다였다.(!!!!!) 굉장히 심플하면서도 파워풀한 사운드를 만들어냈다.
기타는 1974년형 깁슨 레스폴 커스텀 화이트, Karl Sandoval 이라는 기타장인이 만든 물방울 무늬 커스텀 플라잉 V 모델 등을 주로 사용했는데, 특히 물방울 무늬 플라잉 V가 'Karl Sandoval Polka Dot'으로 불리며 그를 상징하는 기타로 유명하다 (정작 오지 오스본은 이 땡땡이 플라잉 V의 튜닝이 쉽게 틀어진다며 그 기타를 사용하는 것을 두고 잔소리를 했다고 하니 아이러니한 일이다). 잭 와일드도 이 모델을 가끔 쓰고 있다. 또한 잭슨의 RR1이라는 비대칭형 V자 기타도 사용하였는데, 사실 이건 샤벨 기타 공장에서 만든 것이나 너무 튀는 디자인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에 혼란이 올 것을 우려한 당시 샤벨 사장이었던 그로버 잭슨이 자신의 성을 따서 Jackson이라고 헤드에 써 준 것에서 시작하였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잭슨기타의 시작이었으며, 이후 랜디 로즈가 이 기타를 들고나와 인기를 얻자 잭슨 브랜드의 인지도가 크게 올라가게 되어 80년대를 대표하는 기타 브랜드가 되었다. 
랜디 로즈는 작은 체구의 손가락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010, 011 게이지의 GHS Boomers를 즐겨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Pantera의 Dimebag Darrel은 어렸을때 Flying High Again의 솔로를 듣고 감동해서 '헐, 시X 나도 기타쳐야겠다'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며, Zakk Wylde는 대놓고 Randy Rhoads 빠돌이로 아직도 차고에 Randy Rhoads 포스터를 붙여놓고 있으며, 인터뷰 때마다 Randy Rhoads가 언급되는데 거의 신으로 묘사한다. 이쯤되면 중증에 가깝다.... 심지어 아들 이름을 '헨드릭스 헤일런 마이클 로즈 와일드'로 지어놓기까지 했다고.....ㅠㅠ.
# 나무위키 펌......


Guitar : Ibanez J-Custom 8527z

Amp : Avid Eleven Rack

S/W : Cubase 


* 후반부 하행솔로는 좀 더 매끄럽게 연주할 수 있도록 연구가 필요한 듯.


아.... 갑자기 Gibson Custom White가 갖고 싶다......만. 커스텀 에보니로 만족하고. 


제이커스텀 8527z이나 길들이자는! 7현기타라 그런지 배음이 매우 훌륭하고, 쩍쩍 달라붙는 듯한 톤이 일품이란. 쓰면 쓸수록 매력적인 기타인 듯. 올해는 제이커스텀이나 한대 더 들일까나......ㅋ.




Ozzy Osbourne - Mr Crowley BLBE Edit.gp


연주하기 쉽게 어레인지한 기타프로 악보임.

728x90

'기타악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kajii - Rain 기타악보  (6) 2019.05.29
Let It Go Solo Cover  (0) 2019.03.20
Crazy Train Solo Live Ver.  (0) 2019.01.15
Ozzy - Miracle Man Solo Cover  (0) 2018.10.18
Enter Sandman Solo  (0) 2018.09.09